겨울방학은 전 학년을 잘 정리하고 다음 학년을 대비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간입니다. 학년별로 나눠서 겨울방학에 꼭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봅니다.
목 차
1. 겨울방학의 의미
여름방학보다 긴 시간을 보내는 겨울방학은 아이들에게 아주 중요한 시간입니다. 학기 중 학업으로 지쳐있는 아이들이 충분히 쉬면서 컨디션을 다시 끌어올려 다음 학년을 잘 해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쉼과 동시에 이번 학년에 부족한 부분을 복습하고, 다음 학년을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학기중과 너무 다른 생활을 하게 되면 개학한 후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계획을 세워 자기주도학습을 해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먼저 생활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따라 생활하며 평소의 본인 루틴을 잘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는 위에 있는 생활 계획표로 전체적인 큰 계획을 세워봅니다. 그리고 요일별로 나눠서 학원 스케줄 또는 어떤 과목을 공부할지 큰 틀을 정해봅니다. 그리고 고학년의 경우는 아래에 있는 주간계획표를 활용하여 조금 더 상세하게 어떤 과목을 얼마동안 얼마큼 공부할지 정해봅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10시부터 30분 동안 연산문제집 4쪽 풀기'라고 하루하루 계획해 봅니다. 처음 계획을 세울 때는 시간과 양을 정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집 하나하나 펼쳐서 쪽수를 정해서 쓰게 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처음에는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초등 때 습관화한다면 중, 고등학교 가서도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집니다.
2. 겨울방학에 초등 학년별로 꼭 해야 할 일
방학 동안 초등 아이들 모두 꼭 해야 할 일은 책 읽기입니다. 사실 학기 중에는 시간에 쫓겨 책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방학 동안은 매일매일 추천도서와 학년별 권장도서를 활용하여 책 읽기를 꾸준히 해봅니다. 책나무나 책 쌓기로 아이의 흥미를 돋우며 해나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책나무는 아래에 이미지를 활용하여 매일매일 책을 읽고 스티커를 붙입니다. 모든 스티커가 채워지면 선물을 주기로 약속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방학 동안 읽은 책을 한쪽 벽면에 쌓아 올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 책들이 아이의 키만큼 쌓아지면 선물을 주기로 약속합니다. 아이에게는 동기부여를 주면서 책 읽기에 흥미를 가지게 할 수 있고 이러한 활동들을 꾸준히 하게 되면 습관화될 수 있습니다.
1) 1학년
1학년 아이들은 무엇보다 한글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짧은 글로 되어있는 책을 읽으며 충분히 소리 내어 읽어보고, 책과 친해져야 합니다. 아직 띄어쓰기, 맞춤법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은 간단한 문장 쓰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하기, 빼기 등 간단한 연산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한 자릿수 더하기 빼기가 익숙하지 않다면 모으기, 가르기로 충분한 연습을 한 후 더하기, 빼기를 연습해 봅니다.
2) 2학년
2학년 아이들은 조금 더 글 읽기 수준을 높여 긴 글과 스토리가 있는 책 읽기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시중 서점에 파는 독해집이나 어휘 관련 문제집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더하기, 빼기, 곱셈 등 연산 연습을 충분히 하여야 합니다. 특히 곱셈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구구단을 점검하고 연습해 봅니다. 또한 3학년부터는 과목이 세분화되어 영어, 사회, 과학 등 과목이 많아집니다. 거기에 대비하여 3학년 1학기 교재를 미리 준비하여 읽으면서 예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3) 3학년
3학년 아이들은 논리적인 글을 읽고, 쓰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다양한 글이 있는 비문학 독해집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도형과 친해져야 합니다. 도형교구를 이용하여 도형의 기초와 개념을 배워봅니다.
4) 4학년
4학년 아이들은 토론 능력이 필요합니다. 집에서도 책을 읽고 그 주인공이나 사건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이야기하며 아이들이 자기 생각을 얘기할 수 있도록 연습해 봅니다. 또한 분수와 소수의 개념을 한 번 더 점검하고 복습해 보세요. 수학은 빈틈이 생기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힘들어지니 한 계단 한 계단 잘 밟아나갈 수 있도록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는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초등 저학년동안 만화책으로 역사에 대해 접했다면 본격적으로 긴 문장으로 구성된 역사책을 읽고, 문제를 풀며 본격적인 역사 공부를 시작해 봅시다. 또한 5학년때부터는 사회, 과학 용어들이 더 어려워집니다. 관련 어휘에 대한 예습을 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5) 5학년
5학년 아이들은 이제 자아를 조금씩 찾아가는 시기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집중적으로 읽으며 배경지식을 넓혀봅니다. 또한 분수와 소수, 여러 혼합 계산에 대한 연습을 많이 해봅니다. 그리고 입체 도형에 대한 이해도를 더 키워 나가야 할 것입니다.
6) 6학년
6학년 아이들은 이제 예비중등입니다. 무엇보다 초등 전 학년 학습에 빈틈은 없었는지 한 번 더 점검하고 중학교 준비를 합니다. 특히 중학교 가서 처음 치게 될 학력고사를 대비해 봅니다. 가게 될 중학교의 각 교과서 출판사를 확인하고 자습서를 미리 준비해서 읽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3. 방학특강 활용하기
겨울방학 동안은 학원이나 기타 시설에서 운영하는 방학특강이 많습니다. 과학캠프, 역사캠프, 영어캠프 등 평소에 관심 있었거나 혹은 어려워서 꺼렸던 부분과 관련한 특강을 선택해서 흥미를 높여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